사실적시 명예훼손 고소 경험 공유

사실적시 명예훼손 고소 경험 공유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한 경험은 누구에게나 충격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사실적시 명예훼손의 경우, 사실을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법적 문제에 휘말리게 되는 상황은 더욱 당황스럽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겪었던 사실적시 명예훼손 고소 경험을 바탕으로, 이와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실적시-명예훼손-대응방안-처리과정-경험공유

1. 사건의 발단

저는 직장에서 동료와의 갈등으로 인해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했습니다. 사건의 발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료 A와의 사소한 말다툼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A의 업무 태도에 대해 사실을 언급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실이 다른 동료들에게 퍼지면서 A는 심한 모욕감을 느꼈고, 결국 저를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게 되었습니다.

2. 고소장을 받다

고소장을 받았을 때의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왜 내가 고소를 당했는지 이해할 수 없었고, 억울한 마음이 컸습니다. 하지만 법적 절차를 무시할 수는 없었기에, 변호사를 선임하여 대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고소장을 받았다고 경찰서에 가서 바로 조사 받을 생각하지 마시고 정부24에서 정보 공개 청구 신청해서 고소장을 확인하고 조사 받도록 합니다.

3. 변호사 상담 및 대응 전략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사실적시 명예훼손의 법적 정의와 대응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적시 명예훼손은 사실을 말했더라도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할 의도가 있었다고 판단될 경우 성립할 수 있습니다. 변호사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요즘은 어플(알법,로톡,나의변호사)에서 3만원 정도 비용을 내면 변호사 상담이 가능합니다. 

  • 사실 확인: 제가 언급한 내용이 사실임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수집했습니다. 이메일, 메신저 대화 기록, 업무 관련 문서 등을 통해 제가 말한 내용이 사실임을 증명하려 했습니다. 무고죄를 피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필요하다면 다른 동료들의 탄원서도 필요합니다.
  • 의도 부재: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할 의도가 없었음을 강조했습니다. 단순히 업무와 관련된 사실을 언급했을 뿐, 개인적인 공격 의도가 없었음을 변호사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 증인 확보: 당시 상황을 목격한 동료들을 증인으로 확보하여, 제가 말한 내용이 사실임을 증언하도록 했습니다.

4. 법정에서의 경험

법정에서의 경험은 매우 긴장되고 힘든 시간이 될 것입니다. 재판 과정에서 제가 언급한 사실이 업무와 관련된 내용임을 입증하고,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할 의도가 없었음을 강조해야 합니다.

5. 결과 및 교훈

결국 재판부는 제가 언급한 내용이 사실이며, 명예훼손의 의도가 없었음을 인정하여 무죄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몇 가지 중요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 사실을 말할 때도 신중해야 한다: 아무리 사실이라도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신중하게 말해야 합니다.
  • 법적 대응의 중요성: 고소를 당했을 때는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 증거의 중요성: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증거를 평소에 잘 보관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추가 정보: 고소 통보를 받았을 때의 대처 방법

경찰서 업무폰이나 문자로 고소 당했다는 통보를 받으시면 곧바로 조사 받으러 나가지 마세요. 먼저 정부24에서 정보 공개 청구 신청을 통해 고소장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소장 확인 후, 조사는 최대 2~3주로 미루시고 그 안에 할 수 있는 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 정보 공개 청구 신청: 정부24 웹사이트에서 정보 공개 청구를 신청하여 고소장 내용을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내용으로 고소를 당했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조사 연기: 경찰 조사에 응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조사를 연기합니다. 무작정 조사 받으러 나가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변호사와 상담하여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결론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한 경험은 매우 힘들고 스트레스가 많은 시간이었지만, 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이 비슷한 상황에 처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명예훼손 문제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므로, 항상 신중하게 행동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